바이오스펙테이터 이주연 기자

▲폐쇄 시스템 'V-OVS® next'를 시린지에 장착한 사진(출처=베터파마)
글로벌 위탁생산(CDMO) 기업 베터파마(Vetter Pharma International GmbH)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새로운 시린지(syringe) 폐쇄 시스템(closure system)인 ‘V-OVS® next’의 향후 출시를 위한 개발을 계속 진행하며 몇가지 중요한 단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존 폐쇄 시스템인 ‘V-OVS®‘ 주사제 제품에서부터 광범위한 시장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 새로운 폐쇄 시스템에는 직관적인 조작, 혁신적 기능, 그리고 다양한 시린지 형태에 맞는 디자인 등 몇가지 중요한 업데이트가 포함될 예정이다. 회사는 V-OVS® next가 스크류타입으로 잠금을 거는 루어락(luer lock) 형식 폐쇄 시스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같은 개선을 통해 안과, 미용 주사제, 희석제 및 생물학적 제제와 같은 광범위한 시장 응용 분야에서 V-OVS® next가 보호 기능과 사용편의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베터파마는 V-OVS® next를 지난해 유럽 의약품 포장 박람회(PharmaPach 2025)에서 첫 공개했으며, 오는 2027년중에 상용화하기 위해 여러 주요(key) 단계를 거쳤다.
베터파마는 강력한 다중 주기(multi-cycle) 개발 과정을 거쳐 V-OVS® next의 설계를 완료하고 산업화(industrialization) 단계를 시작했다. 해당 과정의 일환으로, 베터파마는 다양한 시린지 종류에 걸쳐 추가적인 구현 및 테스트를 위해 주요(primary) 시린지 유리 공급업체에 NFHU(not for human use) 재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라스 한(Lars Hahn) 베터파마 글로벌영업부문 수석부사장(SVP)은 "제약분야의 첫 고객사들이 이미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유리 공급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는 모습을 보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미 여러 파트너들과 성공적인 대화를 나눴으며, 일관된 고무적인 반응을 얻어 이번 출시에 대한 확신이 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베터파마는 자체적으로 두가지의 추가적인 중요한 검증절차를 완료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초에 첫번째 인체공학(human factor) 연구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두번째 인체공학 연구 및 주요 기능적 연구에서도 모두 V-OVS® next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베터파마는 첫번째 인간공학 연구에서는 제품 및 사용자 관련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 평가했지만, 두번째 인간공학 연구에서는 V-OVS® next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조작할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관련 위험분석을 추가로 포함시켰다. 회사는 폐쇄 시스템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기존의 V-OVS® 폐쇄 시스템과 비교한 후, 새로운 V-OVS® next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연구 참여자들의 의견을 받았다.
추가로 베터파마는 V-OVS® next의 제조 및 조작하는 동안의 구조적인 성능도 평가했는데, V-OVS® next가 기존 V-OVS®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직관적인 조작을 지원하며 오용(misuse) 가능성을 줄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클라우스 포이스너(Claus Feussner) 베터파마 개발서비스부문 수석부사장(SVP)은 "우리의 목표는 안전성, 사용편의성, 디자인을 결합해 시스템 사용자가 실제로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며 “사용편의성 및 성능 평가에서 얻은 긍정적인 결과는 V-OVS® next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베터파마는 이같은 평가지표를 달성하며, V-OVS® next 출시를 위한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 산업화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인 2027년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터파마는 V-OVS® next와 함께 기존 V-OVS®도 계속 판매하며, 시린지 제품 기반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두 제품은 동일한 접촉재료(contact materials)를 쓰고 다양한 산업표준 팁 캡 고무 제형(tip cap rubber formulations)을 공유하기 때문에 기존 의약품의 수명주기(lifecycle) 측정 또는 신약의 차별화 요소로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쉽게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