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이주연 기자

프로티어바이오텍(Protier Biotech)은 GSPT1를 타깃하는 분자접착제 분해제(molecular glue degrader, MGD)를 신규 페이로드로 사용하는 ADC인 분해약물-항체접합체(degrader-antibody conjugate, DAC) 'PTB601'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5년 5차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스케일업 팁스(SCALE-UP TIPS)’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미래과학기술지주가 운영사로 참여했다.
GSPT1(G1 to S phase transition 1)은 세포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대부분의 실험 조건에서 보통 일정하게 유지되는 하우스키핑(housekeeping) 단백질로, 번역종결(translation termination)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암세포에서 GSPT1의 비정상적인 발현과 기능조절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티어바이오텍은 자체 분자접착제 플랫폼으로 GSPT1 타깃 분해제를 개발중에 있다.
또한 프로티어바이오텍은 분자접착제 기반 ADC 뿐만 아니라 분자접착제 단독으로 다발성골수종(MM)을 적응증으로 항암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프로젝트도 개발하고 있으며, ‘2025년 2차 국가신약개발사업(KDDF)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에 후보물질 단계 지원과제로 최종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프로티어바이오텍은 향후 2년간 지원받는 연구비를 바탕으로 비임상 진입을 목표로 하는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데 속도를 낼 계획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