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박희원 기자
티카로스(TiCARos)는 8일 막단백질 CD99 유래 막관통 도메인(transmembrane domain)을 CAR 백본(backbone)에 적용한 자사의 ‘CLIP(Clamping-based immune synapse protentiating)’ 기술을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티카로스가 자사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최경호 서울의대 교수 연구팀, 최고과학책임자(CSO)인 최은영 서울의대 교수 연구팀과 함께 수행한 연구성과이다. 논문 관련 기술은 이미 국내 및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등 해외 주요국가에 특허로 등록됐다.
티카로스의 CLIP 플랫폼은 면역시냅스(immune synapse) 형성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의 막관통 도메인을 CAR 백본에 도입해 면역시냅스 형성을 돕는 방식이다. 면역시냅스는 T세포 활성화를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논문에서 연구진은 T세포와 항원제시세포 간의 면역시냅스 형성과정에서, 막단백질인 CD99가 T세포 내 액틴-미세소관 재구성(actin-microtubule reorganization)을 통해 면역시냅스를 안정화시킨다는 것을 확인해 CD99의 막관통도메인을 CAR-T에 적용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