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박희원 기자
동국제약(Dongkook Pharmaceutical)은 일반의약품으로 국내 유일의 위장관 유래 구취개선제 ‘센스켓정’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동국제약에 따르면 구취의 원인은 크게 구강 내 원인과 구강 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구강 내 원인은 치태, 치석, 잇몸 질환 등이 있으며, 구강 외 원인으로는 위장관에서 올라오는 휘발성 황화합물, 편도결석,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위장관 유래 구취는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장에서 발효되는 과정에서 발생된 휘발성 황화합물이 호흡으로 역류해 나타나기 때문에, 치약이나 가글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
센스켓정의 주성분인 클로로필린구리나트륨착염(chlorophyllin copper complex sodium)은 위장관 내 구취 유발 물질을 흡착 및 중화하는 기전이다.
동국제약은 치약, 가글, 마우스 스프레이 등의 기존 구취 제거제들이 구강 내 원인에 의한 구취에 국한된 제품 위주였다면, 센스켓정은 경구복용으로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없앤다고 설명했다. 기존 구취제거제들은 기타가공품으로 출시되었지만, 해당 제품은 일반의약품으로 허가받았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구취는 일시적인 불쾌감을 넘어 대인관계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한다”며 “구강 위생관리와 함께 위장관 내 구취 원인을 직접 개선하는 센스켓정이 소비자들의 구취 고민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